우울증 증상 및 자가진단과 극복

우울증이란

우울증이란 우울한 기분에 빠져 의욕을 잃은 채 무능, 고립, 허무, 심지어 자살 충동에까지 사로잡히는 정신장애를 말합니다.

단순히 우울한 기분을 느끼거나 흥미나 즐거움이 없는 정도를 넘어 자신의 기분 상태를 조절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우울증은 감정, 신체, 행동 등에 다양한 변화를 일으키는 질환이며, 삶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방치하면 안됩니다.

우울증은 일반적으로 2주 이상 지속될 경우 정상적인 우울증과 다른 병적 우울증으로 볼 수 있으며, 이 경우 정신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울증 증상

치료가 필요한 병적 우울증은 정상적인 우울증과는 다릅니다.

1) 일시적인 우울 상태는 며칠 안에 괜찮아지지만, 병적 우울증은 2주 이상 장기적으로 지속됩니다.

2) 정신병적 증상인 환각이나 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가정주부가 살림을 전혀 못 하거나, 학생이 공부를 하지 못할 정도로 사회적, 직업적 역할 수행에 심각한 지장이 있습니다.

4) 우울증 환자들은 스스로 우울증으로 인한 정신적 고통을 견디기가 매우 힘들다고 느낍니다. 비관적인 사고가 지속되먄 자살 기도를 하게 되므로, 혼자 힘으로 극복하려고 하기 보다는, 정신과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항목

1) 일 또는 여가활동을 하는 데 흥미나 즐거움을 느끼지 못함

2) 2주 이상, 기분이 가라앉거나, 우울하거나, 희망이 없다고 느껴짐

3) 불면이 있거나 또는 지나치게 많이 잠

4) 과거 일에 대한 지나친 죄책감으로 눈물을 흘림

5) 과도하게 초조함을 느끼거나 일상에서 생각이 자꾸 지체됨

6) 매일 피로하고 에너지가 없음

7) 자신이 계속 무가치하다고 느껴짐

8) 현저하게 줄어들거나 늘어난 식욕

9) 죽음에 대한 반복적 생각, 특별한 계획이 없지만 반복적으로 자살에 대한 생각을 함

10) 신문을 읽거나 TV 보는 것과 같은 일에 집중하는 것이 어려움

 

우울증 원인

우울증은 환경적 요인, 유전적 요인, 생화학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환경적 요인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이 사망하거나,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그 외 다양한 이유로 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유전적 요인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 한 명이 주요 우울증을 앓고 있으면 다른 한 명도 우울증이 걸릴 확률이 50% 정도 된다고 하니, 주요 우울증 발병에 유전적 요소가 작용하는 것은 명확합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주요 우울 장애와 관련하여 일관성 있게 보고된 유전자 이상은 없으며, 유전적 요소로 설명되지 않는 요인도 우울증 발병에 영향을 끼칩니다.

3. 생화학적 요인

뇌 안에 있는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이 신경전달물질과 갑상선 성장 호르몬 등 호르몬 이상, 생체 리듬의 변화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우울증 극복 방법

1) 충분한 수면, 휴식,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한다.

2) 가족, 친구, 동료와 함께 시간을 보낸다.

3) 명상, 요가 등의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줄인다.

4) 혼자만의 힘으로 우울증 극복이 어렵다고 느껴지면,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한다.

 

우울증 치료 방법

우울증의 치료 방법은 각 환자의 심리적, 생물학적, 사회적 요인을 고려한 복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약물치료, 심리치교, 생활습관 개선의 방법이 있습니다.

1. 약물치료

우울증에는 항우울제 약물이 사용되며, 이러한 약물은 뇌 내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을 조절하고, 우울증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심리치료

대인관계치료, 인지행동치료 등 다양한 심리치료가 있으며, 이러한 심리치료는 환자가 우울증을 극복하고 심리적으로 안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생활습관 개선

운동, 충분한 수면, 균형잡힌 식습관 등의 생활습관 개선은 우울증이 치료와 예방에 매우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