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 속 염증 줄이는 법

염증이란

염증이란 우리 몸에 생체 조직이 손상을 입게 되면 몸속에서 일어나는 방어적 반응입니다.

일시적인 염증은 건강한 면역 체계의 정상적인 반응일 수 있지만, 만성적인 염증은 심각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적인 염증은 혈관 건강, 심장 건강, 면역 체계, 뇌 건강 등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염증의 종류

염증은 급성염증만성염증으로 나뉩니다.

급성염증은 일시적이고, 급격한 염증 반응을 의미합니다.

감염, 외상, 독소 등으로 인해 발생하며, 대부분의 경우 며칠 내로 증상이 완화되거나 사라집니다.

급성염증의 주요 증상으로는 염증 부위가 붓고, 붉어지며, 열감 등이 있습니다.

만성염증은 지속적인 염증 반응을 의미하며, 급성염증보다는 지속적인 진행 방식을 보입니다.

긴 기간 동안 지속되는 염증으로, 약물 부작용, 환경적 요인, 면역계의 이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염증은 급성염증과 달리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조기 발견이 어렵고, 합병증의 위험이 높아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몸에 염증이 많을 때 나타나는 증상

1) 비만

비만은 체내에 지방이 필요 이상으로 축적된 결과인데, 염증 물질은 지방을 좋아하기 때문에 이 지방 안에 염증 물질이 더욱 잘 축적될 수 있습니다.

비만은 그 자체로 염증이 많다는 신호이자 증거이므로 반드시 적정 체지방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부종

염증이 많으면 일단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깁니다.

이는 부종이라는 결과로 나타나기 쉬운데, 아침마다 얼굴, 다리, 손이 잘 붓는 증상이 있다면 염증이 많다는 증거입니다.

물을 많이 마시고, 땀을 흘려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두통

몸에 염증이 많으면 잦은 두통을 느끼게 됩니다.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뇌로 가는 산소의 공급이 부족해지고, 모세혈관에 독소가 끼면서 두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별 이유 없이 자고 일어날 때부터 두통이 시작된다면 몸에 독소가 가득하다는 증거이므로 반드시 해독을 하셔야 합니다.

 

4) 설태

혀에 설태가 자주 끼고, 제거가 어렵다면 몸에 염증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설태의 색이 진해질수록 독소가 많다는 뜻이기 때문에 입 냄새와 설태가 많다면 반드시 염증을 검사해보셔야 합니다.

또한, 혀가 갈라지는 현상은 더욱 심각한 상태라는 것을 의미할 수 있으므로 매일 아침 혀의 상태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5) 우울감, 불안감

특별한 이유 없이 불안하거나 우울한 감정이 자주 일어난다면, 정신과적인 문제보다 먼어 염증이 많은지를 체크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염증이 많으면 장내 환경이 무너져 세로토닌 호르몬의 분비가 급감하게 됩니다.

이는 행복을 느끼게 해주는 호르몬으로 부족해지면 우울증, 불안감을 평소보다 더 쉽게 느끼게 되고, 매우 예민한 상태가 되기 쉽습니다.

또한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밤에 잠을 쉽게 자지 못하는 증상도 생기므로 한 번쯤 염증 검사를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염증을 줄이는 법

염증이 발생하는 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식습관입니다

건강한 식사로 몸속을 깨끗하게 청소해야 살이 찌는 것도 막고, 질병이 발생하는 것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염증을 줄이는 식습관

1) 평소 먹는 양을 20~30% 줄인다.

2) 한끼 식단의 절반을 채소와 과일로 채운다.

3) 정제 탄수화물과 당 섭취를 줄인다.

4) 수분 섭취를 자주 한다.

5) 비타민C와 비타민E를 함께 먹는다.

 

염증 유발 음식

1) 지방 함량이 높은 육류, 유제품, 패스트푸드 등 포화 지방이 많은 음식

2) 당이 많은 음료, 과자, 사탕, 아이스크림 등의 고당도 음식

3) 과자, 쿠키, 케이크 등 트랜스 지방이 많은 음식

4) 아이스크림, 치즈, 버터, 소시지 등 지방 함량이 높은 유제품

5) 알코올은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간 기능이 약화되면 염증이 발생 할 수 있음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

1) 고기 속 지방 함량이 낮고 고단백, 저지방인 고기로 닭 가슴살,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

2)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연어, 참치, 청어 등)과 해산물(새우, 조개, 오징어 등)

3) 항산화 작용이 있어 염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와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색이 진한 채소와 과일(블루베리, 구기자, 석류 등)

4) 염증 억제에 효과적인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올리브오일

5) 체내의 독소를 제거하고 세포를 청소하는 데 필수적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