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굳은 살, 위치에 따라 질환이 다르다고?!

저는 산책하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어느 순간부터 오른발바닥 앞쪽에 굳은살이 생기고, 통증이 느껴지는 날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검색을 해보니 발 굳은살 위치에 따라 원인이나 의심 질환이 달랐습니다.

발 굳은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발 굳은살의 원인

발 굳은살은 피부가 지속적인 압박과 마찰을 받아 딱딱하고 두껍게 변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반복적인 마찰이나 압력에 의해 각질 층이 두꺼워져 발생하며, 주로 신체 구조 상 변형이 가능한 곳에 잘 발생합니다.

발은 우리 신체 중 압력을 많이 받는 부위라 굳은살이 생기기 쉽습니다.

발 굳은살의 발생 원인은 다양하지만 크게 ‘외부자극’과 ‘수분 부족’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우리 일상생활에서 발바닥은 많은 충격과 압박을 받게 되는데 발이 쉴 수 있는 충분한 시간없이 발바닥을 혹사시키면 자극과 수분 부족 현상이 일어나 각화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발바닥을 쓰면 쓸수록 각화증이 생기고 발 스스로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발각질 층을 계속 만들어냅니다.

발바닥에 가해지는 지속적인 자극에 발바닥의 내부 조직에 외부 충격과 부담이 가해지지 않도록 스스로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발의 압박 강도가 특정 부위에 심한 경우, 무리한 운동이나 활동을 하는 경우, 맞지 않는 신발, 하이힐 등을 신는 경우.

위 경우처럼 특정 부위에 계속 압박과 마찰이 오는 경우 각질층이 더 두꺼워지면서 굳은살이 됩니다.

발 굳은살은 그 위치에 따라 의심 질환이 달라지게 됩니다.

 

발 굳은살이 있을 때 의심 질환

두번째 발가락 아래에 굳은살이 발생하는 경우

두번째 발가락 아래에 굳은살이 생겼다면 무지외반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걷는 자세나 신발로 인해 엄지발가락이 검지쪽으로 휘어진 이 질병은 발바닥에 압력이 고루 가해해지지 않고 앞으로 쏠리는 것이 원인입니다.

발이 아프고 저려서 일상 생활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새끼 발가락에 굳은살이 발생하는 경우

새끼 발가락에 굳은살이 생긴다면 소건막류를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무지외반증처럼 새끼 발가락이 돌출되는 것을 소건막류라고 부릅니다.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이나 앞굽이 뾰족한 구두 신을 때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발바닥 안쪽이나 바깥쪽 한 부위에만 굳은살이 발생하는 경우

발바닥 안쪽이나 바깥쪽 한 부위에만 굳은살이 있다면 고관절이나 무릎이 틀어져 불균형을 이룬 게 원인일 수 있습니다.

무릎, 고관절이 틀어지면 걸을 때 발이 팔자로 휘거나 굽어 체중이 안팎으로 쏠리게 됩니다.

이를 교정하지 않으면 특정 부위만 뼈가 닳아 관절염이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굳은 살이 한쪽에만 발생하는 경우

굳인 살이 한쪽에만 있다면 척추측만증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척추가 굽거나 휘어진 상태의 체형인 이 질병은 걸을 때 체중을 두 발에 고루 분산시키지 못해 한쪽에만 굳은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척추층만증은 상당히 많은 분들이 가지고 계신 질병으로 방치할 경우 허리 통증, 다리 저림 등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발 굳은살 예방법

  • 마찰이나 압력이 발에 가해지지 않도록 하기
  • 발에 맞는 편안한 신발을 신거나 압력이 쉽게 분산될 수 있는 신발 신기
  • 장시간 걷거나 뛰는 운동은 피하기
  • 마찰이나 압력이 심한 부위에 패드를 부착해서 특정부위에 압력이 가해지는 것을 줄이기

 

발 굳은살 치료 방법 및 주의사항

이미 생긴 굳은살은 압력이나 마찰이 제거되면 자연적으로 좋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연적으로 좋아지지 않거나 통증, 궤양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굳은살 치료에는 각질연화 및 용해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뒤꿈치에 갈라짐이 동반된 굳은 살에는 보습제를 함께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발 굳은살 제거를 위해 발바닥을 돌이나 딱딱한 바닥에 문지르거나 칼로 긁어내는 행위, 손톱깎이로 제거하는 행위는 세균 감염의 위험, 심한 자극에 의해 각질층이 더 두꺼워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위 과정에서 상처가 생기기 쉽고, 이로 인한 감염 및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가급적 병원에서 방문하시어 치료 받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