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하면 화장실 가고 싶은 나, 과민성 대장증후군?

긴장된 순간이 오면 갑자기 배가 꾸르륵.. 화장실 가고 싶으셨던 적 없으신가요?

가끔은 우리를 너무 당황스럽게 하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란?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암이나 염증성 질환과 같은 다른 기질적인 원인이 없음에도 복통과 배변 습관의 변화 등이 있는 경우를 말하며, 적어도 6개월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만성적인 기능성 위장관 질환입니다.

소화기 증상을 이유로 병원에 방문하는 환자의 약 30%가 과민성 장증후군으로 진단될 만큼 흔한 질환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으로는 배변 장애, 복통, 복부팽만감, 대변 내 점액, 설사 혹은 변비 등의 배변장애 등이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구토, 식이 부진, 구역감 등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하며, 최근 연구에서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들이 건강한 사람보다 불안과 우울증 같은 정신질환을 더 겪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원인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원인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하나의 원인이 아닌 여러 가지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인 요인과 염증성 장 질환 또는 음식으로 인한 자극, 유전적인 원인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진단 및 검사방법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특정 검사로만 진단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복합적인 검사를 통해야 합니다.

비슷한 증상을 유발하는 다른 소화기 질환과의 감별이 중요하기 때문에 혈액 검사 및 복부 CT 검사 등을 실시해야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치료방법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식이습관과 생활습관에 따라 증상이 발생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식사, 충분한 수분 섭취,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완화시키는 음식과 악화시키는 음식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 나쁜 음식은?

일반적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이 복통 및 변비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배추, 시금치, 김, 미역 등 고식이섬유소 식품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바나나, 오렌지, 딸기, 고구마 등 로우 푸드맵 음식은 설사, 복통, 복부팽만 증상을 감소시킵니다.

그러나 과민성 대장증후군 관리에 있어서 더욱 중요한 것은 좋은 음식을 선택적으로 먹는 것보다 좋지 않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는 고지방의 기름진 음식, 특히 튀김 음식이 대표적이며 튀김 음식은 산패정도, 기름 종류, 온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생우유, 치즈 등 대부분의 유제품, 그 밖에 밀가루 음식, 술, 담배, 카페인 등이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 분류됩니다.

Leave a Comment